내가 쓴 글/수필(기타)
요즘 유행하는 신조어 썸 , 썸남, 썸녀, 썸타다. 의 뜻은?
밤하늘7890
2015. 1. 14. 15:42
예전과는 달리 요즘은 시대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. 느림과 기다림이 미덕이었던 아직도 기성시대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채 살아가는 나이든 기성세대들은 거침없이 내닫는 변화를 따라가기가 힘겹다.
말 또한 신조어라는 미명하에 기성세대들은 도통 알아듣지도 못할 말들이 젊은 세대들에 의해 만들어져 쓰이고 있다. 그 신조어들 중 오늘은 “썸, 썸남, 썸녀, 썸탄다.”의 뜻을 알아보기로 하자 물론 젊은 세대들은 이미 그 뜻을 알고 쓰고 있겠지만 우리 같이 나이든 기성세대들은 아직도 그 뜻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쓰이는지를 모른 채 그냥 살아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. 유행이라는 것은 젊은 세대로 부터 오는 것이기에 기성세대들도 젊은이들의 언행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알아보는 것은 젊은 세대를 이해하고 같이 동행 할 수 있는 한 방법이 아닐까?
썸 : 영어로 섬싱(something : 어떤 것, 무엇, 둘러말하는 것)을 뜻한다.
썸남, 썸녀 : 서로 호감이 있(다고 생각되)는 남자, 혹은 여자를 뜻한다.
썸타다 : “사귀다”와는 미묘하게 뜻이 다른단어.즉 사귀기 전 서로를 알아가며 친하게 지내기 시작한다는 뜻.“ 나 걔랑 썸이야.”“너 나랑 썸탈래?”등의 표현 방법이 있다.
문제는 썸타는 관계가 극히 주관적이어서 일방일 수도 있고, 쌍방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.
상대방은 그냥 친구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은데 상대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고 대쉬했다가 차이고 좌절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.
정리 해 보자면
"나 요즘 썸타는 남자 있어" 라는 말은 “나 요즘 호감 가는 남자 있어”라고 말 할 수 있겠고,
"와~ 그 썸남 기대되는걸"라는 뜻은 "와 네가 호감 가지고 있는 남자 어떤지 기대되네" 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.
“썸 탄다”라는 뜻은 남녀가 활발하게 연애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호감을 가지고 알아가고 있는 단계를 말한다. 물론 쌍방향이 아닌 한 방향일 때도 썸을 탄다고 말하기도 한다. “썸남, 썸녀, 썸탄다”라는 말은 남성보다는 어린 여성들이 주로 쓰는 신조어로 이성에 대해 호감이 있을 때 친구들끼리 자주 쓰는 단어이다. 이 말의 뜻은 요즘 유행하고 있는 정기고와 소유가 부른 노래 “썸”에 잘 나타난다. “내거 인 듯 내거 아닌 내거 같은 너, 네거 인 듯 네거 아닌 네거같은 나”
참 애매하죠?...........ㅎㅎ | | |